OS/윈도우

윈도우 최적화 꿀팁 3. 알집은 과감하게 버리자 - 반디집

마리사라 2021. 1. 7. 15:18
반응형

압축 프로그램 : 반디집

컴퓨터를 사용하시면서 압축 파일은 매우 흔하게 보는 파일입니다. 압축 파일로 원래는 올릴 수 없는 용량의 파일도 올릴 수 있거나, 여러 가지의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서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쓰는 파일 형태입니다.

 

여기서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집을 압축 프로그램으로 사용중입니다. 하지만 알집을 사용하는 사람들 중에는 알집이 매우 비효율적인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아는 분들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알집을 대신할 프로그램으로 반디집을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1. 알집과 반디집

알집 아이콘

알집은 1999년에 만들어진 오래된 프로그램입니다. 지금까지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여러 변화가 있었지만 결론적으로는 한국어 + 개인은 무료라는 마케팅을 통해 선점 효과를 톡톡히 누린 프로그램입니다. 과거에는 컴퓨터도 고성능이 아니었고, 파일의 용량이 크지 않았기 때문에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분들은 그저 한국어 인터페이스와 무료로 쓸 수 있는 알집 외에는 선택지가 많이 없었습니다.

 

반디집 아이콘

하지만 반디집의 등장으로 알집은 우리나라에서 설 곳을 잃어버렸습니다. 알집이 내세우는 한국어 인터페이스와 개인 무료는 반디집 역시 가지고 있었고, 성능은 알집보다 더 우월했으며, 알집보다 유저 친화적이었습니다.

 

이제 알집과 반디집을 비교하면서 알집을 버려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1) 광고

알집 설치 창
반디집 설치 창

알집과 반디집의 차이점 중 하나인 광고입니다. 알집은 자사의 수입을 위해서 설지 프로그램에 광고를 포함시켰습니다. 물론 광고가 잘못되었다고 할 순 없지만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용자나 광고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던 사용자는 저 부분을 보지 못하고 넘어갈 확률이 큽니다.

 

물론 반디집이 광고가 없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무료 버전의 경우, 업데이트 창에서는 광고가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압축할 때나 해제할 때 항상 뜨는 광고에 못 보고 넘어가면 강제로 박아버리는 알집과 비교했을 땐, 확실히 광고가 적다고는 할 수 있습니다.


(2) 압축

알집 : 4GB이상은 강제로 EGG로 변경됨

알집은 독자 규격으로 EGG라는 포맷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대용량의 파일(4GB 이상)을 압축할 때에는 강제로 EGG포맷으로 압축하도록 설정해 두었습니다. 문제는 알집으로 EGG포맷을 압축하거나 해제할 때는 ZIP포맷보다 성능이 훨씬 느려진다는 점입니다.

알집 : zip 포멧으로 압축할 때
알집 : EGG포멧으로 압축할 때
반디집 : ZIP 포멧으로 압축할 때

위 3장의 사진을 비교하면 같은 폴더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ZIP포맷에서 알집과 반디집은 2배 차이, 알집에서 EGG로 압축할 때와 반디집에서 ZIP으로 압축할 때는 약 7배의 성능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압축 해제

 압축 해제 역시 원래는 반디집의 압승이었습니다. 하지만 알집 최신 버전에서 멀티코어를 지원하고, 컴퓨터마다 성능이 다르므로 개인차이라고 할 순 있습니다.

 

좌 : 반디집 / 우 : 알집

저는 같은 파일이지만 알집이 더 빠르게 압축을 해재하였습니다. 따라서 압축 해제 부분에서는 알집의 승으로 하겠습니다.

 


2. 결론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할지는 사용자의 몫입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반디집이 알집보다 성능이 더 좋으니, 알집보다는 반디집을 추천드립니다.

 

알집 삭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