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라우터

라우터) EIGRP 심화 - Default Network 생성

마리사라 2022. 12. 29. 10:19
반응형

이번 강의는 EIGRP에서 Default Network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네트워크는 위와 같이 구성하겠습니다.


1. Default Network

디폴트 네트워크는 외부 Network와 연결된 라우터1개일 때 사용 가능한 방식입니다.

 

현실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현실에는 수 없이 많은 네트워크가 존재합니다. 단순히 IPv4의 개수로 따져도 약 42억 9천만개의 네트워크가 존재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네트워크가 모두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해당 네트워크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라우팅이 필수적입니다.

 

만약 위와 같은 네트워크에서 PC가 NAVER에 접속하려 한다면 내 PC와 연결된 라우터는 해당 네트워크로 가는 길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접속하는 곳이 구글일 수도 있고, 다음일 수도 있으며 야후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라우터는 모든 네트워크에 도달하는 방법을 알아야 해당 네트워크 방향으로 패킷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라우터에서는 Unreachable이라고 답할 것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경우에 Router0과 Router1은 모든 경우를 알아야 할까요? 모든 Internet Network는 Router2에서 담당하는데 말입니다. 이러한 낭비를 줄이기 위해 고안된 방식이 Default Network입니다.

 

Default Network가 설정되면 내부의 모든 라우터는 모르는 패킷을 전부 Default 라우터로 보냅니다. 그리고 Default 라우터는 자신이 아는 경로는 해당 네트워크로 전송하고, 모르는 경로의 패킷은 전부 폐기합니다.


2. 실습

Default Network를 만드는 방법은 총 3가지 있습니다.

  1. redistribute
  2. network
  3. summary-address

이번 강의에서는 3가지의 경우를 모두 해보겠습니다.

 

[redistribute]

우선 Default Routing을 선언합니다. 선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Router2
Router(config)#ip route 0.0.0.0 0.0.0.0 null 0

위 명령은 어떤 IP의 패킷이든(0.0.0.0 0.0.0.0) 버리겠다(null 0)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Default Routing은 다른 라우팅 테이블을 모두 확인하고 난 뒤, 마지막에 참조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이제 이것을 EIGRP에 연결시킵니다.

#Router2
Router(config)#router eigrp 100
Router(config-router)#redistribute static

재분배에서 배웠듯이 위 명령은 자신의 Static Routing을 재분배 하는 것으로, 이것을 선언하게 되면 EIGRP 내의 다른 라우터들은 Default Router가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Router0에서 라우팅 경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라우팅 테이블에 D*EX(EIGRP에 재분배된 라우팅)으로 0.0.0.0이 들어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Router0의 입장에선 자신이 모르는 것은 전부 Router2로 보내게 됩니다.

 

그럼 이번에는 Router2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Router2에서는 반대로 0.0.0.0이 Null0로 연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Router2 자신이 모르는 것은 전부 버리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제 PC에서 Server로 접속해 보겠습니다.

문제없이 접속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network]

우선 Router2에서 redistribute를 지워줍니다.

Router(config-router)#no redistribute static

 

이제 network 명령으로 Default Network를 선언해 보겠습니다.

Router(config-router)#network 0.0.0.0

network 명령은 EIGRP에 자신이 알고있는 네트워크를 등록하는 명령입니다. 이때 Router2의 0.0.0.0은 Null 0로 가게 되지만 다른 라우터 들은 0.0.0.0으로 가는 길(자신이 모르는 모든 경로)는 Router2가 알고 있다고 인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역시 Default Nework가 되는 것입니다.

 

이번에도 Router0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redistribute로 EIGRP에 등록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D*EX가 아닌 D*로 등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ummary-address]

이번에는 summary-address 명령으로 Default Network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network 명령과 ip route 명령을 모두 지워줍니다.

Router(config)#no ip route 0.0.0.0 0.0.0.0

Router(config)#router eigrp 100
Router(config-router)#no network 0.0.0.0

 

우선 summary-address 명령은 IP 대역대를 축약하는 명령입니다. 따라서 Supernetting과 비슷한 방식으로 IP 대역대를 축약하게 됩니다. 만약 축약의 방식을 모르시는 분은 Supernetting 강의를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2.12.12 - [네트워크/네트워크 기초] - 네트워크 기초) 3. Supernetting(슈퍼넷팅)

 

네트워크 기초) 3. Supernetting(슈퍼넷팅)

이번 강의는 네트워크를 합치는 방법인 Supernetting에 관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개요 직원이 1200명이 있는 회사 A에서 IP를 구매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때 A 회사가 자체 네트워크를 구성

marisara.tistory.com

 

summary-address의 입력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int [interface]
ip summary-address eigrp [AS] [축약된 IP] [축약된 Subnet Mask] {Distance}

여기서 AS는 eigrp의 AS 값이며, IP와 Subnet Mask는 축약을 진행하고 나온 값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Distance값은 넣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이제 Router2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해 줍니다.

Router(config)#int s0/1
Router(config-if)#ip summary-address eigrp 100 0.0.0.0 0.0.0.0

여기서 0.0.0.0/0 을 입력해 주게 되면 모든 네트워크에 대해서 축약하게 되므로 EIGRP 100의 외부 네트워크는 전부 0.0.0.0으로 축약되어 들어오게 됩니다.

 

이번에도 Router0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EIGRP 네트워크로 0.0.0.0/0이 들어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마치며

이번 강의에서는 EIGRP에서 Default Network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Default Network의 문제와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